환자권리장전

환자의 권리 존중, 고객만족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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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의료원은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으로 인술을
펼치고자 다음과 같이 ‘환자의 권리와 의무’ 를 선언합니다.

환자의 권리

가. 진료받을 권리

  • 환자는 자신의 건강보호를 위해 적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받고, 성별 · 나이 · 종교 · 신분 · 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이를
    침해 받지 아니하며,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없이 진료를 거부하지 못한다.

나. 알권리 및 자기결정권

  • 환자는 담당 의사 · 간호사 등으로부터 질병상태, 치료방법 · 예상결과(부작용 등), 진료비용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또 자세히 물어볼 수 있으며, 치료방법에 대해 동의여부를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

다.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 환자는 진료와 관련된 신체상 · 건강상 비밀을 보호받으며,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환자의 동의를 받지 않거나 범죄수사 등
    법률이 정한 경우 외에는 비밀을 누설 · 발표하지 못한다.

라. 피해를 구제받을 권리

  • 환자는 권리를 침해받아 생명 · 신체적 · 금전적 피해가 발생한 경우,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02-6210-0114, www.k-medi.or.kr)에 상담 및 구제신청을 할 수 있다.

환자의 의무

가. 의료인에 대한 신뢰 ·존중 의무

  • 환자는 자신의 건강관련 정보를 의료인에게 정확히 알리고, 의료인의 치료계획에 대해 신뢰하고 존중하여야 한다.

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을 의무

  • 환자는 진료 전에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하고, 타인의 명의로 진료를 받는 등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아니한다.

다. 병원의 정책에 따를 의무

  • 환자는 병원의 정책과 공공질서를 준수하여야 하며 병원과 체결된 재정적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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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적정진료관리팀
부서 전화번호
02-2626-1884
최종수정일
2012.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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