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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질환의 영양요법

 

심장질환의 영양요법

 

균형잡힌 식생활을 통해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수술 후 회복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식사량은 일정하게 유지하며 과식이나 단식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과체중인 경우 평소보다 식사량을 줄이도록 합니다. 한 가지 식품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는 것은 이롭지 않고 섬유소가 풍부한 신선한 채소나 과일, 잡곡, 현미, 콩류, 해조류 등을 골고루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저염식이

  

음식물에 나트륨(소금)의 함량을 줄임으로서 체내 수분 축적을 방지하고, 몸안에 순환되는 혈액량을 감소시켜 심장의 부담을 줄이고 심장의 기능을 도울 수 있습니다. 염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눈이 보이는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 마요네즈, 케찹 등의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 1) 나트륨(소금)의 함량이 낮은 식품과 높은 식품의 분류
    나트륨(소금)의 함량이 낮은 식품과 높은 식품의 분류
    식품류

    나트륨 함량이 낮은 식품

    (허용되는 식품)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품

    (제한하여야 하는 식품)

    음료수

    저지방 우유, 과즙, 보리차, 홍차, 커피,

    베지밀, 야쿠르트

    통조림에 소금이 들어있는 채소즙(토마토즙)

    곡류

    쌀, 보리, 조, 옥수수가루, 소금을 넣지 않고 만든 모든 종류의 곡식음식, 쌀이나 옥수수 튀긴것

    소금을 넣고 조리한 곡식음식

    빵류

     

    소금을 넣고 만든 빵류,

    베이킹 파우더나 소다를 넣은 빵

    달걀

    어떤 종류든지 모두

    소금을 넣은 달걀

    국류

     

    소금, 된장, 해조류, 혹은 멸치, 두부를 넣은것

    육류, 생선류

    쇠고기, 간, 돼지고기, 신선한 생선,

    소금이 안든 말린 생선

    통조림, 소금에 절인 고기 생선, 베이컨, 햄,

    장조림, 조린 생선이나 고기 또는 두부,

    치즈, 냉동 생선류

    지방류

    참기름, 채소기름

    버터, 마가린

    감자, 채소류

    감자, 고구마, 양파, 파, 마늘

    소금을 넣지 않고 조리한 신선한 채소류,

     

    김치, 깍두기, 장아찌, 통조림 채소,

    해조류(미역, 다시마, 김, 조개류), 시금치,

    샐러리, 냉동 채소류

    과일류

    모든 과일류

     

    당류, 후식류

    흰설탕, 흑설탕, 잼, 젤리, 커스터드, 꿀

    케이크, 베이킹 파우더나 소다를 넣은 과자

    기타 

    고루, 후춧가루, 식초 등을 양념으로 사용할 것

    마요네즈, 조미료, 고추장, 겨자, 케첩

 

  • 2) 저염식을 맛있게 먹으려면?
    * 소금기가 없는 양념류(파, 마늘, 고추, 고춧가루, 후춧가루, 식초 등)를 활용한다.
    * 식물성기름(참기름, 들기름, 식용유 등)을 사용하여 고소한 맛을 더한다.
    * 식초, 레몬, 설탕 등 신맛과 단맛을 이용하여 음식의 맛을 즐긴다.
    * 허용된 염분량은 식사하기 바로 직전에 첨가한다.
    * 허용된 염분량을 사용하여 양념장이나 쌈장을 만들어 찍어 먹는다.
     
  • 3) 외식의 선택은?
    * 권장메뉴: 비빔밥, 한정식, 생선구이, 김밥, 초밥 등
    * 피해야 할 메뉴: 꼬리곰탕, 설렁탕, 도가니탕, 곱창 전골, 중국음식 등

 

저콜레스테롤 식이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 치가 높아져서 동맥벽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게 됩니다. 콜레스테롤의 축적으로 동맥벽이 두터워지면 상대적으로 혈관이 좁아져 혈액순환이 감소하고 동맥경화증이나 죽상경화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러한 동맥경화증이나 죽상경화증은 관상동맥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 1)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이란 혈중에 지질(콜레스테롤, 인지질, 중성지방 등)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치는 200mg/100dl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일반적으로 240mg/100dl 이상인 경우에는 고지혈증이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고지혈증은 식사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식사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남은 칼로리는 지방으로 변해서 비만증 및 고콜레스테롤혈증을 유발하므로 적당한 식사 및 운동으로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섬유소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 2) 식사 관리 방법
    * 콜레스테롤 섭취량은 하루 200mg 미만으로 줄입니다.
    * 조리시 튀김은 피하고 기름이 많은 양념을 하지 않습니다. 찜, 구이, 조림 등의 방법을 이용하세요.
    * 콩기름, 참기름, 들기름 등을 이용하며 하루에 3~4 찻술(15~20ml) 이하로 제한합니다.
    * 육류는 살코기만을 사용하며 눈에 보이는 기름은 모두 제거합니다.(포화지방산 섭취 줄이기)
    * 닭, 칠면조 등은 껍질과 지방층을 제거한 후 사용합니다.
    * 생선은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으나 포화지방이 적으므로 고기류 대신 섭취하는 것이 좋으나 하루 200g 미만으로 제한합니다.
    * 달걀, 오징어, 새우, 장어 등 콜레스테롤 함량이 매우 높은 식품은 1주일에 1~2회로 제한합니다.
    * 과일, 채소류는 섬유질, 비타민, 무기질이 많으므로 충분히 섭취합니다.
    * 밥, 빵, 감자, 콩 등은 일반적으로 제한할 필요는 없으나, 지나친 칼로리 섭취는 체중을 증가시키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지나치게 짠 음식은 피합니다.
    * 사탕 및 초콜릿에는 단순 당질 및 지방량이 많으므로 제한해야 합니다.
    * 음주는 되도록 삼갑니다.
     

 

  • 3) 저 콜레스테롤 식이를 위한 식품
    저 콜레스테롤 식이를 위한 식품
    식품명

    허용식품

    제한식품

    고기, 생선류

    모든 생선

    닭(껍질제거),

    쇠고기, 돼지고기의 살 부분

    고기의 기름부분, 내장육, 닭껍질,

    간, 소시지,  핫도그, 베이컨,

    생선알(명란), 성게알, 창란,

    조개류 및 갑각류: 바지락, 게, 새우,

    민물장어, 낙지, 굴, 오징어 

    우유 및 유제품

    1% 이하의 탈지우유, 저지방 우유,

    저지방 치즈, 두유

    보통우유, 보통치즈, 크림, 생크림

    계란

    계란 흰자

    계란 노른자

    과일 및 야채

    신선한 과일 및 야채

    버터, 크림 및 지방을 많이 넣어 조리한 과일 및 야채

    곡류 및 콩류

    밥, 빵, 감자류 등의 모든 곡류 및 콩

    (단, 제한 식품 등 제외) 

    시판되는 제과식품: 파이, 케??, 도넛,

    페스트리, 크로와상, 비스킷, 쿠키 등

    기름유

    식물성기름(옥수수유, 올리브유, 참기름, 들기름), 쇼트닝

    초콜릿, 사탕, 버터, 마요네즈,

    코코넛기름, 야자유, 열매류

 

  • 4) 흔한 식품의 콜레스테롤 함유량(단위:MG/100G) 
    흔한 식품의 콜레스테롤 함유량

    콜레스테롤이 적은 식품

    콜레스테롤이 조금 많은 식품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

    밥(-)

    감자(-)

    고구마(-)

    사과(-)

    감률류(-)

    강낭콩(-)

    달걀흰자(-)

    두부(-)

    요구르트(11.4)

    탈지분유(16.2)

    어묵(34.7)

    땅콩(-)

    호두, 깨(-)

    치즈, 마카로니(13)

    스파게티, 미트소스(11)

    대구(20)

    연어, 은어(살코기)(53-88)

    고등어(살코기)(15)

    고등어(51)

    식물성기름, 해바리기유(-)

    대두유(-)

    참기름(-)

    식물성마아가린(-)

    모든채소류(-)

    버섯(-)

    해조류, 미역, 다시마(-)

    된장(-)

    간장(2.6)

    화이트소스(44)

    닭고기(살코기, 가슴살)(47)

    닭고기(다리살)(58)

    닭고기(날개살)(49)

    아이스크림(26.2)

    샤베트(-)

    계란흰자(0-3)

     

    비엔나소세지(73.2)

    베이컨(89-198)

    치즈(78.4)

    라아드(95)

    동물성마아가린(65)

    초코렛(75.2)전갱어(93.1)전갱정

    전갱어(93.1)

    정어리(81.8)

    게(80-125)

    북어(53)

    청어(85)

    전복(101-121)

    낙지(120-160)

    도미(살코기)(36)

    닭껍질(118)

    오리고기(84)

    쇠고기(살, 등심)(64-70)

    돼지고기(등심)(47-70)

    대합(62-92)

    새우(120)

     

    토스트(버터, 마아가린을바른)(262-235)

    버터, 마요네즈(375.9)

    생크림(104,4)

    민물장어(내장)(2023)

    성게 알젓(214)

    절인성게 알젓(512)

    연어 알젓(214)

    대구 알젓(243)

    기름에 절여 말린 삼치(146)

    굴(380)

    뱅어포(285.3)

    왕새우(216.2)

    오징어 몸(630)

    오징어 다리(1380)

    바지락(497)

    돼지간(300)

    소간(299)

    콩팥(277)

    닭(내장구이)(420.7)

    계란(313)

    계란노른자(1213-1602)

    메추리알(644.6)

    카스테라(199.2)

    쿠키(115)

    파이(115)

    쇠골(2000)

     


     

최종수정일 : 2014-11-04

관련질병 고지혈증 , 관상동맥질환 , 죽상동맥경화증 , 후천성심장질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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