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질병정보

  • HOME
  • 의학정보
  • 질병정보
확대 축소

Disease Info

원하시는 질병정보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질병정보는 고려대학교병원 관련 진료과에서 고객을 위해 준비한 자료이므로 많은 이용 바랍니다.
단, 질병정보의 저작권은 고려대학교 병원에서 소유하고 있으므로, 무단 배포하실 수 없습니다.

질병정보 검색
선택
질병정보 상세 내용보기
애성(쉰 목소리)

 

애성(쉰 목소리)

 

애성이란?

성대 사진  

목소리는 신체의 호흡기관 중 후두와 폐, 갈비뼈, 및 가슴근육이 관여하여 입체적인 작용에 의해 만들어 지는 것입니다. 이중 후두가 바로 소리의 높낮이나 크기 및 음색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기관입니다. 후두 중 성대라는 부분이 음성을 만드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며 성대에서 만들어지는 소리는 목, 입, 코를 통과하면서 변화와 공명을 일으켜 개개인의 특징적인 말소리가 됩니다. 좋은 소리를 만들기 위하여서는 부드러운 점 막과 근육으로 이루어진 양측 성대가 잘 접촉하여 균일한 진동이 일어나야합니다. 이때 성대에 구조적인 변화가 있거나 염증, 결절, 물혹이 생기거나 암이 발생하게 되면 마찰면적과 진동에 이상이 일어나 음성이 변하게 되고 여러가지 다른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목소리가 비정상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학적으로 ''애성''이라고 합니다.

 

목소리가 왜 변할까요?
 

목소리를 변화시키는 데는 많은 원인들이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대부분의 음성장애 원인은 심각한 것은 아니며 단시간 내에 제 목소리로 돌아오는 것이 보통입니다. 갑자기 음성이 변하는 원인은 먼저 감기와 같은 상기도 감염이 있는 경우나, 스포츠경기장 혹은 노래방에서 과도하게 소리를 질러 성대의 심한 마찰로 인한 급성 후두염을 일으켜서 성대가 부어 오르거나 출혈이 생겨서 목소리가 변하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음성이 오랫동안 변하는 원인은 오랜 시간 지속적으로 음성을 과도하게사용하거나 부적절하게 사용하여 성대에 조그만 성대 결절이 생기거나 성대폴립이 생겨서 양측 성대마찰과 진동에 변화를 일으켜 음성이 변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성대 결절은 주로 소리를 많이 지르는 학동기 어린이, 직업가수, 교사 등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나이든 성인에서 애성의 흔한 원인으로는 위의 소화액이 식도로 역류하여 성대에 자극을 주는 위식도 역류질환이 있으며, 이런 경우 주로 아침에 일어났을 때 증상이 심해지고 낮이 되면 호전되며, 후두에 이물감을 호소하거나 목에 가래가 끼어 있는 느낌이 있고 헛기침을 과도하게 하게 됩니다. 또한 심인성인후두증(인두신경증)으로 인하여 목안의 이물감, 통증 등의 자극으로 인하여 계속적인 헛기침을 할 경우에도 음성변화가 올 수 있으며, 후두암이 있는 경우에도 음성변화가 첫 증상으로 흔히 옵니다. 그리고 그리 흔하지 않은 원인들로는 알레르기, 갑상선질환, 뇌신경학적 질병, 목에 상처를 입은 경우, 월경기간 동안에 음성이 변화할 수 있고 환경적인 요인과 스트레스나 복용하고 있는 약제 등이 있습니다.

 

증상

  

목이 쉬는 증상입니다. 보통 감기처럼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치료

  

  • 목소리가 변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감기와 같은 상기도 감염으로 목소리가 쉰 경우는 가까운 의원이나 병원에서 상기도 감염치료를 받으면서 목소리를 쉬면 곧 좋아 집니다. 그러나 특별한 원인이 없이 2주이상 지속되는 음성변화는 반드시 종합적으로 음성변화에 대해 관찰, 진단할 수 있는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찾아가야 합니다. 이들은 환자의 음성장애에 대하여 쉽게 원인을 발견하고 치료법을 제공할 것입니다. 즉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반드시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으십시요.
    - 목소리가 2주 혹은 3주 이상 계속 변한 경우
    -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서 목소리가 쉬거나 변한 경우
    - 감기가 염증이 없는데도 목이 아프다.
    - 기침이 심하고 피가 섞여 나온다.
    - 침을 삼키기가 힘들고 음식을 먹으면 사래가 잘 들어서 기침이 난다.
    - 목에서 덩어리가 만져진다.
    - 간혹 쓴물이 위에서 목으로 올라오고 가슴이 쓰리다.
    - 갑자기 말을 못하거나 심하게 목소리가 변하여 며칠 동안 지속되는 경우
    - 조금만 말을 많이 하여도 쉽게 목이 쉬고 아픈 경우

 

  • 목소리가 변한 것을 어떻게 진찰하나요?
    이비인후과 전문의는 먼저 음성변화에 대한 몇 가지 질문과 당신의 건강상태에 대해 전반적인 진찰을 한 후, 직접 상기도 및 후두와 성대를 관찰하게 됩니다. 작은 원형의 거울을 입안에 넣어서 성대 및 후두의 전반적인 구조를 관찰하고 필요하면, 밝은 빛을 내는 가는 유리관이 들어있는 후두내시경을 이용하여 진찰을 하게 됩니다. 그외 특수검사로서 음성분석기로 목소리의 음성학적, 공기역학적인 분석을 하게 됩니다. 이 검사법은 음성장애의 여러 음성학적인 특성을 분석하고 영구 기록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후두스트로보스코피라는 특수장비를 이용하여 진동하고 있는 성대의 움직임을 저속으로 확대하여 직접 관찰하므로서 양성성대질환의 수술여부 판정, 수술 후 경과관찰, 후두암의 조기 발견 등에 사용합니다. 성대에 대한 직접 관찰이 끝나면 간혹 조직검사, 컴퓨터촬영과 같은 다음 단계의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 목소리가 변한 것을 어떻게 치료하나요?
    목소리가 변한 것을 치료하는 방법은 원인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초기의 목소리 변화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서 목소리를 쉬거나 발성법을 교정하여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오래된 성대폴립, 성대결절, 성대마비, 후두암 등의 경우에는 수술을 시행하여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후두성대수술은 입안을 통하여 간단히 수술하며 수술시 레이저광선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후두질환 환자에서 담배는 금기이며 커피나 청량음료, 홍차 등은 삼가는 것이 좋고, 많은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생활요법

  

목소리가 변하는 것을 어떻게 예방할 수가 있나요?


- 담배를 피우신다면 지금 끊으십시요.

- 갑자기 큰소리를 지르지 마십시요. (예, 고함, 노래방, 스포츠 경기장등.)

- 감기로 인하여 기침이 심할 때는 즉시 치료 하십시요.

- 비염, 부비동염, 위염, 식도염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치료 하십시요.

- 목소리가 변하였을 때는 초기에 모조건 목소리를 쉬십시요.

-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십시요.

- 집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하십시요.

- 자극성 음식, 커피, 술, 쵸콜렛, 기름진 음식, 민트, 오렌지쥬스등과 같은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 습관적인 헛기침을 삼가해야 합니다.

최종수정일 : 2011-09-22

관련질병 갑상선질환 , 급성후두염 , 부비동염 , 비염 , 상기도염 , 성대결절 , 성대폴립 , 쉰목소리 , 식도염 , 알레르기질환 , 위염 , 후두암
관련진료과 이비인후·두경부외과
관련의료진 우정수 , 조재구

Quick 메뉴

  • 진료시간표
  • 의료진 찾기
  • 진료예약
  • 전화번호 찾기
  • 찾아오시는 길
  • 고객의 소리
  • 진료예약센터 - 1577-9966


관련 사이트 이동 이동 이동 이동 이동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