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질병정보

  • HOME
  • 의학정보
  • 질병정보
확대 축소

Disease Info

원하시는 질병정보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질병정보는 고려대학교병원 관련 진료과에서 고객을 위해 준비한 자료이므로 많은 이용 바랍니다.
단, 질병정보의 저작권은 고려대학교 병원에서 소유하고 있으므로, 무단 배포하실 수 없습니다.

질병정보 검색
선택
질병정보 상세 내용보기
뇌전증 진료예약

 

뇌전증

 

"뇌전증"이란 경련(seizure)증상들이 여러 번 반복되는 현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오늘날의 “뇌전증(epilepsy)"이란 용어가 “발작”이란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그리스말 “epilepsia"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현대의학에 있어서 “뇌전증(epilepsy)"란 용어는 대뇌에서 발생하는 질병상태에 국한되어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뇌전증과 ”경련성 질환“이란 용어는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경련발작이나 이와 관련되는 증상들이 반복되어 일어나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정에 의하면 인구 1000명당 약 10명 정도가 한번은 경련발작을 경험한다고 하며, 매년 인구 10만 명당 약 5명의 새로운 환자가 생겨난다는 보고가 있고, 전체인구의 0.9%정도가 뇌전증로 고통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보고를 바탕으로 추산해 볼 때 우리 나라에서는 뇌전증환자가 약 30만에서 40만 명이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경련발작이란]

대뇌에서 비정상적인 전기적 방전이 발생하여,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갑작스럽게 폭발적으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을 경련이라고 하며, 이때 근육들의 수축현상을 보이면 이를 발작(convulsion)이라고 합니다. 물론 근육 수축현상이 없는 경련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경련과 발작은 서로 혼용되고 있습니다.

 

원인

  

뇌전증의 종류를 원인별로 구분할 때, 원인을 잘 알 수 없는 경우(특발성)와 원인이 분명한 경우로 구분합니다. 원인을 잘 알 수 없는 경우는 유전적 소인이 있거나 혹은 신경세포의 신경전달 물질 장애로 경련발작이 일어난다고 학자들은 말합니다. 원인이 분명한 경우는 어떤 병적 과정으로 인해 뇌 기능의 장애가 일어나 이차적으로 뇌전증 발작이 일어나는 경우로, 이를 증후성 뇌전증이라고 말합니다. 이 증후성 뇌전증에는 일반적으로 크게 그 원인이 두개골(머리뼈)안에 문제인지 또는 두개골 밖의 문제인지에 따라, 두개 내 원인과 두개 외 원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두개 내 원인들
    두개골 안의 병으로는 대뇌외상, 뇌 혈관장애(중풍), 감염성 질환(뇌염, 뇌막염), 선천성기형, 뇌 변성질환(치매) 및 뇌종양 등 여러 가지 뇌 질환들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성인이 되어서 처음으로 경련발작이 일어났다면 뇌 질환의 가능성을 반드시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 두개 외 원인들
    중추신경계 이외의 신체 다른 부위에 질병이 있어 경련발작을 초래하게 되는 경우들로서 흔히 대사 장애, 내분비장애, 또는 독성장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연탄가스중독, 당뇨병, 만성신부전증, 혹은 공해물질의 중독, 약물 과용, 술 중독 등과 같은 상태와 뇌에 피가 안가서 발생한 무산소증(anoxia), 저칼슘혈증(hypocalcemia), 저혈당증(hypoglycemia), 뇨독증(uremia)등으로 인하여 경련발작이 일어나는 수가 있습니다.
     

[뇌전증의 종류]

임상 증상과 뇌파 검사 소견에 따라 다양한 질환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 질환에 따라 치료법이나 향후 환자의 예후가 다릅니다. 그 종류들을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국소성 뇌전증 증후군

측두엽 뇌전증

중심 측두엽성 극파를 동반한 양성 뇌전증

 

② 전신성 뇌전증 증후군

양성 신생아 가족성 경련

영아에서의 양성 근간대성 뇌전증

연소형 근간대성 뇌전증

웨스트 증후군

렌녹스-가스타우트 증후군

 

③ 기타 특수한 증후군(Others and Special Syndromes)

가성발작(Pseudo seizure)

신생아 발작 (Neonatal seizure)

열성 경련 (Febrile convulsion)

뇌전증 중첩 상태(Status Epilepticus)

[뇌전증발작의 진단]

우선 의사는 환자의 증상들을 주의 깊게 듣고 파악하며, 그러한 경련발작이 어떤 형태인지, 발작의 원인으로 어떤 가능성이 있는지, 그 질병의 경과는 어떻게 되어 왔는지 등등을 상세히 알고자 합니다. 그래서 흔히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하게 됩니다.

 

①급성적 경련발작인가?

②혹은 만성적 경련발작인가?

③경련발작은 어떻게 일어났는가?

④경련발작이 언제 시작되어 몇 분 정도 지속되었는가?

⑤이전에 어떤 약물을 먹은 적은 없는가?

⑥혹은 술을 마시지 않았는가?

⑦최초의 경련발작은 언제 인가?

⑧경련발작을 기억하는가?

⑨경련발작이 일어나기 전에 어떤 느낌이 있었는가?

⑩어떤 경우에 경련발작이 잘 일어나는가?

⑪경련발작 후 어떤 느낌이나 증상은 없었는가?

⑫가장 최근의 경련발작은 언제인가?

⑬경련발작으로 몸에 다친 곳은 없는가?

⑭이러한 경련발작은 누가 보았는가?

⑮과거에 치료받은 적은 있는가?

뇌파검사를 받아 본적이 있는가?

 

이상과 같이 여러 가지 질문들을 시행할 때 직접 경련발작을 지켜본 사람의 정보가 아주 중요합니다. 이러한 문진(問診)과 더불어 환자의 신경학적 상태에 대한 진찰이 계속된 후에 여러 가지 합당한 검사들을 시행하는데, 이때 특히 중요한 것이 뇌파 검사입니다.

측두엽성 간질 환자의 MRI 사진

 

[뇌파 이외의 다른 검사법]

뇌전증 발작의 추정 원인에 따라, 전산화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단일광자방출 전산화단층촬영(SPECT), 혹은 양전자방사 전산화단층촬영 (PET)등이 이용됩니다. 그렇지만 우선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이며, 특히 자세한 병력조사와 진찰이 선행되어야 하고 혈액검사, 소변검사, 간기능검사, 및 심전도와 같은 기본적 검사들이 반드시 시행되어야 합니다. 그림은 측두엽성 뇌전증 환자의 MRI 사진으로 측두엽의 해마부위가 줄어들어 있는 소견을 보이고 있습니다 (흰색).

  

치료

  

  • 전신성 근간대성 발작
    ① 경련양상
    ㆍ갑자기 쓰러지면서 몸이 뻣뻣해지고, 이후 손발을 덜덜 떨게 된다.
    ㆍ얼굴은 창백해지고, 숨을 거칠게 몰아쉰다.
    ㆍ때로 소변이나 대변을 보는 경우도 있다.
    ② 경련을 하고 있는 경우
    ㆍ환자를 눕게 하고, 머리 아래로 푹신한 것을 깔아준다.
    ㆍ안경을 벗기고, 넥타이를 풀어 주고, 꽉 끼는 옷을 입었을 경우 윗 단추를 풀어준다.
    ㆍ주변의 딱딱하고 날카로운 물건을 치워준다.
    ㆍ경련 도중 어떤 것이라도 입안에 넣어서는 안 된다.
    ㆍ환자를 끌어안는 등 환자의 발작을 육체적으로 막으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한 방법으로는 경련을 멈추게 할 수 없으며 도리어 다치게 할 수 있다.
    ③ 경련이 끝난 후
    ㆍ옆으로 뉘어서 숨쉬기를 도와주고, 입안의 분비물이 흘러나오게 도와준다.
    ㆍ완전히 깨어날 때까지 음식물이나 물을 주지 않는다.
    ㆍ완전히 깰 때까지 주변에서 지켜보아 주거나, 지켜봐 달라고 도움을 청한다.

 

  • 복합부분발작
    ① 경련양상
    ㆍ멍하니 한 점을 주시하고, 무엇을 물어보아도 대답을 안하고, 때로는 엉뚱한 대답을 한 다.
    ㆍ목적 없이 안절부절 못하고 입을 다시거나 무엇을 씹는 것 같고, 옷을 자꾸 잡아당기고, 꼭 술에 취한 것 같다.
    ② 경련을 하고 있는 경우
    ㆍ붙잡거나 육체적 속박을 가하지 않는다.
    ㆍ주변의 위험한 물건을 치운다.
    ㆍ불안하게 만들지 않는다.
    ㆍ위험스럽거나 무서운 태도로 접근하지 않는다.
    ③ 경련이 끝난 후
    ㆍ의식을 찾을 때까지 환자는 혼돈 상태에 있게 되기 때문에 혼자 두어서는 안되며, 다소 거리를 두고 지켜본다.

  

생활요법

  

일반적으로 뇌전증은 난치병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뇌전증 환자의 70~80%들은 약물 요법에 의하여 정상적인 사회 생활이 가능합니다. 뇌전증의 약물 치료는 약물을 통하여 발작이 없거나 일상생활에 전혀 불편함이 없게 만들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게끔 합니다.

최종수정일 : 2017-11-24

관련질병 뇌전증 , 경련,발작 , 뇌전증
관련진료과 신경과
관련의료진

Quick 메뉴

  • 진료시간표
  • 의료진 찾기
  • 진료예약
  • 전화번호 찾기
  • 찾아오시는 길
  • 고객의 소리
  • 진료예약센터 - 1577-9966


관련 사이트 이동 이동 이동 이동 이동 이동

  • 진료과 / 센터 / 진료지원부서
  •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