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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4.11.03
제목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방법은 마술적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방법이 자신한테 맞는지 시험해 볼 필요가 있다. 필요에 따라 새로운 방법을 추구함으로써 자신에게 적합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찾아야 한다.

 

나만의 스트레스 관리법은 하루에 한두 차례 눈을 감고 조용히 명상을 해본다. 내가 좋아하는 취미활동(그림그리기)에 몰입하거나 관심 있는 미술서적 등을 보는데 시간을 활용한다. 가끔은 TV(내셔날 지오그래픽, 세계테마기행, 다큐멘타리, 휴채널 영상 등)를 시청한다. 함께 웃는 유머와 즐거움은 스트레스에 대한 강력한 완충제다. 유머사용을 위해 유머집을 읽거나, 때로는 즐거움과 기분전환으로 단기여행을 해본다. 신체적 이완을 위해 공중목욕탕을 자주 간다.

 

스트레스에 대한 상식적인 해결은 이완을 하는 것이지만, 이완을 수행하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다. 중요한 문제는 배워야하는 기술이고, 다른 기술과 마찬가지로 훈련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완기술들은 호흡기법, 근육이완 기법, 명상기법 등 다양하다. 필요할 때는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이완기법을 배워, 지속적으로 훈련하는 것이 효과적인 스트레스관리 방법이라 하겠다.

 

 

도움말┃정신건강의학과 조숙행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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