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의료칼럼

확대 축소

  • 현재 페이지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 트위터에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 미투데이에 공유하기
  • URL 복사
  • 메뉴 더보기
검사정보 목록

특이점 없지만 악성도 높은 '신장암'

      직장인 이 모씨(48, 여)는 최근 건강검진에서 신장암 2기라는 판정을 받았다. 별다른 통증이나 큰 이상증상도 없어 예상하지 못한 결과라 청천벽력과 같았다. 거기다가 콩팥병이나 투석을 필요로 하는 신장 질환을 앓고 있지도 않았기 때문에 더 놀랄 수밖에 없었다.   ..

나에게도 이런 일이? 젊은 남성에게 발병하는 '고환암'

      발병률 낮지만 다른 암에 비해 발생 연령 매우 낮아   고환은 남성호르몬과 정자를 생산하는 신체 기관으로 이곳에 발생하는 암을 통칭하여 고환암이라고 한다. 고환암은 다른 암과는 다르게 통증이 없이 서서히 커지지만 약 10%에서는 고환 내 출혈이나 급성 통..

소리 없이 찾아오는 '췌장암'.. 증상 및 예방법 QnA

    침묵의 살인자, 췌장암   췌장암은 우리나라 전체 암 사망률 중에서 5위에 속하는 무서운 암으로 2014년 국가암등록 통계에 따르면 췌장암 환자의 5년간 생존률은 8~9%에 불과하며, 근치적 절제술 후에도 5년 생존률이 약 10-30% 밖에 안 된다. 그만큼 10대 암 중에서도 예후..

두통 무심코 넘겼다간....‘뇌종양’ 일수도

      뇌종양이란?      인체에 발생하는 전체 종양 중 세 번째(10%)로 많은 뇌종양은 두개골 내에서 생기는 양성 또는 악성 종양을 모두 말한다. 국내에서는 매년 2,500~4,500여 명의 뇌종양 환자가 발생하며 신경교종은 남성에서 약간 더..

한국 남성이 가장 많이 걸리는 암 1위 ‘위암’

    서울에 사는 이모 씨(남/42세)는 평소 속이 쓰리고 과식을 하지 않아도 나타나는 더부룩한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을 겪곤 했다. 하지만, 평소 강도 높은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때문에 소화불량이 생긴 것 이라고 생각하여 따로 병원을 방문하거나 검사를 받지는 않았다. 그런데 최근 직장..

암 新치료법-갑상선암

손떨림·성대마비 후유증 완벽히 막는다 [고대구로병원-조선일보 공동기획]     <그림설명> 이재복 교수가 손떨림 후유증을 막는 부갑상선 호르몬 측정법을 이용해 갑상선암을 수술하고 있다.   올초 취업에 성공한 여성 박모(26·서울 구로구)씨는 목에 ..

암 新치료법-유방암

5㎝까지는 가슴잃는 아픔없이 癌만 떼낸다 [고대구로병원-조선일보 공동기획]   다학제 협진 - 성형·재활·정신과 등 참여, 유방 보존술 비율 높여 최소침습법 - 환부 1~2㎝만 째고 수술, 상처·합병증 최소화 표적항암제 - 유방암 줄기세포만 공격, 5년 내 임상시험 가능 &..

암 新치료법-폐암

가슴 안 열고 폐암 없앤다 [고대구로병원-조선일보 공동기획]   옆구리 통해 흉강경 수술 암 이외 조직 덜 건드려 회복 기간↓항암 효과↑ 림프절 보존 수술법도 연구     <그림설명> 고대구로병원 김현구 교수가 피부 절개를 두 곳만 하고..

소변에 피 보이면, 46%가 요로상피 암

    소변에 피가 보인다면 암 여부를 꼭 확인해야할 것 같다. 소변에 피가 보여 병원을 찾은 환자들을 조사해봤더니 절반에 약간 못 미치는 46%가량에서 방광암, 요관암, 신우암 등의 요로상피 암이 발견됐다.   고대 구로병원 비뇨기과 윤덕기, 박재영 교수팀이 2008~9년 2년간 육안으로..

건강하게 오래 사는 첫째 비결은…

  건강하게 오래 사는 첫째 비결은…     “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다.”   살아 있는 사람의 첫 번째 소망이다.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다. 무슨 좋은 방법이 없을까? 진시황이 찾던 불로초는 없을까? 무얼 먹으면 좋을까? 특..

최근 리스트 이전 리스트 1 2 다음 리스트 마지막 리스트
검색

QUICK

진료예약센터
1577-9966
TOP(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