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의 진단과 치료

확대 축소

  • 현재 페이지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 트위터에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 미투데이에 공유하기
  • URL 복사
  • 메뉴 더보기
게시물 상세 내용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4-09-11
제목 자궁내막암
 

자궁 내막암이란?

  

 

자궁 내막은 자궁의 가장 안쪽을 덮고 있는 막으로서 임신 시 아기집이 착상이 되는 장소이자, 월경 시 혈액과 함께 탈락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 자궁 내막은 월경 주기에 따라 증식과 위축이 반복되며,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지속적으로 받게 됩니다. 자궁 내막암이란 바로 이 자궁 내막에서 발생하는 암입니다.

발생빈도

  

식습관과 생활 양식이 점차 서구화됨에 따라 그 발생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2년 중앙 암 등록 본부 통계에 따르면 자궁 내막암은 2010년 전체 여성암 발생의 1.6%를 기록하였습니다. 연령별로는 50대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40대, 60대 순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원인 및 위험인자

  

자궁 내막암은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즉, 이른 초경, 늦은 폐경, 출산 경험이 없는 경우, 불임 여성, 비만, 폐경 후 호르몬 치료 등이 위험 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유방암 수술 후 타목시펜을 장기 투여 받는 경우 자궁 내막암의 위험이 증가한다고 되어 있어, 이런 경우 정기적인 부인과 검진이 필수적입니다. 가족 중에 자궁 내막암, 유방암, 대장암 환자가 있는 경우 자궁 내막암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증상

  

주된 증상은 비정상적인 질 출혈입니다. 특히 폐경된 여성에서 질 출혈이 있을 경우 자궁 내막암의 존재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진단을 위해 자궁 내막 조직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치료

  

내막 조직 검사를 통해 자궁 내막암이 진단 되면 병기 설정 검사 (골반 CT, 골반 MRI, 위/대장 내시경 검사, 골 스캔 등) 후 일차적으로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수술은 자궁적출술 및 양측 난소/나팔관 절제술, 골반/대동맥 림프절 절제술, 복강 세척 검사를 시행합니다. 수술을 통해 환자의 최종 병기가 결정되면 이에 따라 추후 보조적 골반 방사선 치료 혹은 항암 치료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예방

  

과도한 육류 섭취, 운동 부족, 비만, 당뇨 등이 알려진 위험 인자이므로, 적절한 운동 및 식이 요법을 통한 체중 조절 등이 자궁 내막암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진료예약 및 문의 : 1577-9966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난소암 2014-09-11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QUICK

진료예약센터
1577-9966
TOP(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