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의 진단과 치료

확대 축소

  • 현재 페이지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 트위터에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 미투데이에 공유하기
  • URL 복사
  • 메뉴 더보기
게시물 상세 내용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4-09-11
제목 난소암
 

난소암이란?

  

 

난소는 자궁의 양측에 위치하고 있는 아몬드 모양의 생식 기관으로서 여성호르몬을 분비하는 기능을 합니다. 난소에서 호르몬 분비가 중단되는 것을 폐경이라고 하며, 이 시기 이후로는 크기도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난소암이란 바로 이 난소에서 생기는 암을 말합니다. ?

발생빈도

  

난소암은 최근 들어 그 발생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2011년 중앙 암 등록 본부 통계에 따르면 난소암은 우리나라 여성에서 발생하는 전체 암 중 10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연령별로는 50대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40대, 60대 순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원인 및 위험인자

  

난소암의 직접적인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여성 호르몬 중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환경 (예. 이른 초경, 늦은 폐경, 출산 경험이 없는 경우, 불임 여성 등)이 위험 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일부에서 유전적 요인도 있는데 가족 중에 유방암 혹은 난소암 환자가 있는 경우, 본인이 유방암이나 대장암, 자궁내막암 기왕력이 있는 경우도 난소암의 발생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대부분 증상이 전혀 없고, 암이 상당히 진행되어서야 복부 팽만, 복통, 소화 불량, 변비 등의 비특이적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내과적 원인으로 생각하고 시간을 보내다가 조기 진단 기회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난소암은 병기와 상관 없이 일차적으로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난소암의 특성상 복강 내 다양한 장기에 전이 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뿐 만 아니라, 대장항문 외과, 간담췌 외과, 흉부외과, 비뇨기과 등 여러 과와의 협력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수술 후 보조 항암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예방

  

난소암은 여러 가지 위험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함으로써 발생하고, 직접적인 원인이 밝혀진 것이 없기 때문에 특별한 예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난소암의 가족력이 강하게 의심될 경우에는 유전자 검사를 시행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또한 유전성 난소암의 소인이 있는 경우 출산을 완료하였다면 예방적 난소 절제술을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진료예약 및 문의 : 1577-9966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자궁경부암 2014-09-11
다음글 자궁내막암 2014-09-11
 

QUICK

진료예약센터
1577-9966
TOP(위로가기)